영양제 라벨은 어떻게 읽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양 보충제를 구입 할 때 보충제가 어떤 종류인가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양 보충제는 단순히 비타민 C라고 해서 비타민C만 함유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구입한 제품을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 복용전 제품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가전 제품을 구입하면 제품 설명서가 있듯이 영양제에도 제품의 구성 성분과 복용 용량 및 방법 그리고 주의 사항등을 알려주는 설명서가 있습니다. 바로 영양 보충제 병 뒷면에 부착되어 있는 ‘supplement facts(또는 Nutrition Fact) 라벨’ 입니다.
소비자들은 라벨에서 섭취량과 성분만 확인 할때가 많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라벨에는 그것보다 더 많은 정보들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라벨을 읽는 것은 중요한 단계입니다. 종합 비타민들도 제조하는 회사나 브랜드에 따라 구성 성분이 조금씩 다릅니다. 영양제 1정에 대한 용량이 다를 수도 있고 folic acid (엽산) 같은 추가 성분을 함유 하기도 합니다. 또한 캡슐이나 타블렛형으로 제조하기 위해 탄수화물등의 기타 비영양제 물질도 포함하고 있어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복용전 라벨을 세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작은 정보들을 무시하면 제품을 잘못 복용하게 되거나 섭취하더라도 예상한 것과 다른 결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자, 지금부터는 이런 중요한 정보들을 얻을수 있는 영양제 라벨 읽는 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 보충제 라벨에는 어떤 정보들이 있나요?
요즘처럼 해외 직구 사이트를 통해 외국에서 판매되는 영양제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국문 설명 없이 영문으로 되어 있는 라벨을 접하게 되면 경우 또한 흔해졌기에 영문 성분표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erving Size & Serving Per Container
- Serving Size: 직역하자면 제공량입니다. 보통 글자 옆에는 1 capsule, 1 scoop, 1 table, 1 gummy 등이 표시 되어있습니다. 즉 아래에 리스트 처럼 보이는 여러 종류의 영양소들이 이 영양제 1정, 1스쿱 또는 1 캡슐 안에 얼마나 들어있는지 그 제공의 양을 가늠해 보여주기 위한 기준 제공량 표시해 둔 것입니다. 이런 제공량 정보는 과다 복용 방지를 위해 모든 식이 제품에 필수적으로 표기 되어 있는 사항 입니다. 물론 액상 타입과 같이 1드롭 (1drop) 일 경우 정확하게 제공되는 영양소의 양을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추산이 가능합니다.
- Serving Per Container: 구입한 제품의 용기당 제공되는 전체 제공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serving size가 1 tablet 이고 Serving Per Container가 30 tablets 이면 구입한 영양제 1병안에 전제 30 정이 들어있다는 뜻입니다. 하루에 1정만 복용해야 하는 영양제라면 1병으로 1달 정도 복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사나 또는 영양 전문가가 특별히 복용량을 라벨과 다르게 권하지 않는다면 항상 라벨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2. Amount Per Serving
- 1회에 제공되는 성분의 양: 위에서 잠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보충제 1회에 제공되는 각 성분의 제공량을 표시한 것입니다. 보통 리스트 처럼 길게 각 구성 성분과 그 양이 표기 되어 있습니다. 미국 FDA는 영양 보충제를 “약물” 또는 “약” 이라 여기지 않고 “음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의약품에서 명시하는 “복용량” 과는 그 강조하는 바가 다름을 상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 Daily Value (%DV)
- 일일 기준값 (%DV): 이 부분이 조금 해석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주요 영양소마다1일 권장 섭취량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2000 칼로시 식단을 기준으로 하는데요, 여기 라벨에 있는 Daily Value 퍼센테이지는 이 영양제 1정 또는 1 스쿱을 복용할 경우, 1일에 권장하는 요구량에 몇 프로 가량 기여했는지를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Magnesium 75mg 옆에 DV%가 19%라면 영양제 1정에 포함된 마그네슘 75mg은 2000 칼로리 식단 기준 섭취 해야하는 마그네슙 양의 19% 기여했다는 뜻입니다. 보통은 Amount Per Serving 항목이 끝나는 하단에 DV의 기준이 되는 식단의 칼로리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4. Other Ingredients
- 그 외 성분: amount per serving 항목 이외에 함유된 성분들을 표기해 놓은 것입니다. 대부분 충전제, 접합제, 분해제, 또는 윤활제 같은 제품의 제형을 제조할 때 사용되는 성분이나 유지 및 보관을 위한 방부제 성분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종종 여기에 포함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있기에 이 부분도 주의 깊게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Allergen Warning:
- 알레르기 유발 경고: 해당 영양제를 제조한 환경이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높은 음식물 (밀, 우유, 달걀, 콩, 갑각류, 생건, 견과류등) 을 취급했는지 유무를 표기해 경고하는 문구입니다.
6. Storage Conditions & Product of Origin
- 제품 보관 방법 및 원산지: 영양제를 어떻게 보관 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영양제 구성 성분들의 원산지가 어디인지 표기해 놓았습니다.
마치며
복용시 제품을 통해 얻을수 있는 사항들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영양 보충제는 우리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제 매우 유용한 자원이 될 것입니다. 라벨을 읽는 방법과 제품 사용법에 대한 이해 정도가 안전한 영양 보충제 복용 여부를 판가름 합니다. 만에 하나라도 자신이 구입 또는 복용 하고자 하는 영양제가 현재 자신의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증이 있거나 의구심이 생긴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복용전 반드시 조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의료 전문가가 자신의 환자들에게 영양제 섭취를 권유합니다. 요즘은 제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제조 회사도 여러 군데라 영양제 선택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나 광고 내용에 관심을 두기 보다는 신뢰 할만한 건강 또는 의료 전문가의 섭취 권장 지시를 따라 구입 및 복용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댓글